본 연구는 여성 결혼이민자의 한국 정착의지에 영향을 미치는 요소들을 경영학적 시각을 가지고 고찰한다. 특별히 본 연구는 변수를 소비자 행동의 3요소인 개인, 사회적 환경, 전략으로 범주화하여 구조적으로 고찰한다. 가설 검정을 위한 설문조사에는 서울시에 거주하는 여성 결혼이민자 21∼64세(평균:36.9세)의 147명이 참여하였다.연구결과 지각된 경제 수준, 배우자 지지 정도, 사회적지지 정도는 한국생활 만족도에 정의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한국생활 만족도는 한국 선호도를 매개로 한국 정착의지에 정의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한국생활 만족도가 한국 정착의지에 미치는 직접적인 정의 영향은 한계적으로 유의하게 나타났다. 추가적으로 한국인으로서의 정체성 지각 정도, 한국 문화에 대한 적응 정도, 한국 정부의 관심 및 정책적 지원 지각 정도는 한국 정착의지에 직접적인 정의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