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SSN 2733-4244 (Print)

ISSN 2733-4252 (Onlin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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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자료구분 2016년 제29권 제4호
· 자료명 GM 수용성의 인과구조에 관한 다중집단 분석 - 소비자, 공급자, 전문가집단 중심으로
· 저자 김 종 미·정 석 창김 종 미·정 석 창님 관련 자료검색
· 주제어 GM수용성, 기관신뢰, 정보매체, 유해성
· 첨부파일 06_최종원고(김종미, 정석창).pdf파일다운로드 Download : 60
· 내용 본 연구는 소비자, 공급자, 전문가로 구분된 집단별로 GM의 수용성에 미치는 영
향요인들의 인과경로와 강도의 비교분석을 목적으로 한다. 이를 위해 이론적으로 수
립된 구조방정식 모형이 집단간에 유의한 차이가 나타나는지를 통계적으로 검증하는
다중집단분석(multi-group analysis)을 하였다. 분석결과 6개의 가설이 3집단에서 채
택되었고, 3개의 가설은 각각 다른 한 집단에서만 채택되었다. 구체적으로 세 집단
모두에서 기관의 신뢰수준과 위해성인식이 GM수용성에 미치는 인과경로와 강도에
유의한 영향을 주는 것으로 나타난 반면에, 지식수준과 정보매체의 이용수준은 집단
별로 각각 다른 차이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즉, 소비자 집단에는 정보매체의 이
용수준이, 공급자집단에서는 지식수준이 수용성에 유의한 정(+)의 영향을 보이지만,
전문가집단에서는 두 요인 모두 유의한 영향을 보이지 않았다. 따라서 본 연구를 통
해 기관신뢰나 위해성인식이 GM수용성에 직접적인 영향요인이라는 것에 대한 기존
연구들이 매우 견고함을 입증하였다. 또한 객관적 지식수준이나 정보매체의 이용수
준이 GM수용성에 직접적으로 유의한 영향을 주는 것은 집단의 특성에 따라 유동적
이지만, 매개변수를 통한 유의한 영향요인이라는 새로운 연구결과를 얻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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