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회 : 2,352
|
· 자료구분 |
2015년 제29권 제2호 |
|
· 자료명 |
소비자들의 공기업에 대한 인식과 태도 연구 . 정당성을 중심으로 |
|
· 저자 |
노 경 혜․ 최 혜 경노 경 혜․ 최 혜 경님 관련 자료검색 |
|
· 주제어 |
정당성, 소비자 만족, 서비스 품질 |
|
· 첨부파일 |
29권2호_2_2노경혜.pdf파일다운로드 Download : 56
|
|
· 내용 |
본 연구의 목적은 만족을 포함하는 공공부문에 대한 소비자들의 인식과 태도에 있 어서 정당성의 의미와 역할을 알아보는 데 있다. 이를 위해 계량적 연구를 실시하였 고, 웹 서베이를 통하여 수집된 30~50대 응답자 629명의 자료가 최종 분석에 사용 되었다. 위계적 회귀분석을 실시한 결과 정당성에 대한 평가는 체감품질, 사회품질 요인과 더불어 공기업에 대한 소비자들의 만족과 개편 지지에 중요한 역할을 하는 변인이었다. 정당성에 대한 기대는 정당성 평가를 매개로 직접적 또는 간접적으로 소비자 만족과 개편에 대한 지지에 영향을 미치고 있었다. 민영화 지지와 관련해서 는 연령과 정당성에 대한 기대만이 유의한 영향을 미쳤다. 본 연구를 통해 서비스 품질 뿐 아니라 정당성 역시 소비자들의 공기업에 대한 인식과 태도에 있어서 중요 한 요소임을 알 수 있다. |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