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 우리나라의 평균수명이 늘어나면서 고령사회로 급속하게 진입하고 있으며, 노인 인구의 증가에 따른 노인복지가 사회적, 국가적 문제로 대두되고 있다. 이에 대처하여 정부는 노인복지정책의 일환으로 노인장기요양보험제도를 실시하였으며, 그 결과 거동이 불편한 노인들의 노인요양시설 입소가 크게 증가하였다. 그러나 많은 노인요양시설들은 입소자의 최소한의 의식주를 제공하는 수준의 기본적인 생리적 욕구를 해결해주는 것으로 그 소임을 다 하는 것으로 인식하는 경향을 보이고 있다. 노인요양시설이 이러한 문제를 안고 있음에도 불구하고, 시설 운영과 관련하여 대부분의 연구는 입소자의 서비스 만족도 파악수준에서 이루어지고 있을 뿐 시설 운영과 관련한 운영자 및 종사자의 인식에 관심을 가지는 연구는 미흡한 실정이다. 따라서 본 연구는 이러한 문제의식을 바탕으로 요양시설 입소자들의 서비스 만족도와 운영자 및 종사자들의 공급자적인 서비스 만족도를 비교함으로써 만족도의 차이를 비교해보고 개선 방안을 찾고자 하였다. |